국정원서 대공수사권 받는 경찰, 안보부서에 인센티브 늘린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cfpa 댓글 0건 조회 261회 작성일 21-10-29 09:01

본문

출처 : https://biz.chosun.com/topics/topics_social/2021/10/27/UHSUS2C5NFEWBAOLZAOW52XVQE/



[단독] 국정원서 대공수사권 받는 경찰, 안보부서에 인센티브 늘린다

희망보직 우선 부여에 진급 시 잔류근무 선택 가능
안보경과 시험에 형소법 추가... 갱신기간은 늘어나


경찰이 대공수사 등을 담당하는 안보부서에서 오래 일한 경찰관에게 진급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2024년까지 국가정보원(국정원)으로부터 대공수사권을 넘겨 받는 경찰이 수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수사관들을 안보부서로 영입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27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안보수사관 자격관리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안에 국가경찰위원회에 상정한 뒤 빠르게 시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안보수사관 자격관리 제도는 안보부서에서 오래 근무해 대공수사 경력이 많은 경찰관에게 진급 시 인센티브를 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인사 시 희망보직을 우선적으로 부여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특히 대공수사력을 인정 받아 전문직위를 획득한 경우, 승진 시 지방 전출을 가지 않고 잔류근무를 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수당도 따로 책정하고, 해외연수 우선권 부여도 검토 중이다. 또 책임안보수사관으로 지정되면 소속 팀장·대장에게 수사 방향 등을 조언할 수 있고, 수사서류 등을 검토할 수 있는 권한도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