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근대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시대를 가져왔으며 뒤를 이어 전기의 발명으로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시대로, 그리고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혁명을 통해 정보의 생성과 가공,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기술 시대를 넘어 이제 우리는 컨버전스 융합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자연과학(물리학, 생물학)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분야가 결합하여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는 컨버전스 융합의 장 입니다. “사이버포렌식전문가”는 정부가 표방하는 4차 산업혁명의 유망 직업군의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ISO(국제표준기구) 표준을 준수하여 국제공인 자격증을 인증해주는 인증기관(Accreditation Body)인 ISC²에서도 “사이버포렌식전문가” 자격증을 우리 협회와 공동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이버포렌식전문가들의 뛰어난 능력을 전 세계가 공인하고 있는 증표입니다..

사이버포렌식전문가는 디지털기술뿐 아니라 법 절차와 조사방법론까지 마스터해야만 취득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융합과 실용성을 갖춘 국제공인 자격증입니다.

현재 각국의 정보보안 관계자 및 변호사 그룹이 자격증 취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공인 자격증 인정기관인 ISC² 가 한국 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와 공동개발하고 운영하는 국제공인 자격증이기 떄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나 그 권위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사이버포렌식전문가협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유망 직업인 국제공인 “사이버포렌식전문가(Certified Cyber Forensic Professional)” 교육과 포렌식 기술, 컨설팅 서비스 등을 수행하고 장학 사업을 통해 차세대 과학수사 리더를 육성함과 더불어 전문적인 사이버포렌식 기술연구와 법률적 지식, 그리고 조사능력을 갖춘 사이버포렌식전문가를 양성하여 이들 전문가들간의 유대를 통해 상호발전과 지위향상을 도모하며, 사이버상의 각종 범죄 및 테러 활동에 대한 조사와 선제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5.20. 제3대 회장   최 강용